전주와 조선왕실 상설전시 전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전주박물관

전주와 조선왕실 상설전시 전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전주박물관

전주와 조선왕실 상설전시 전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전주박물관

Blog Article


태조가 조선을 세우는데 공헌하였으며, 왕자들의 왕위 다툼(왕자의 난)에서 이겨 왕위에 오름. 1882년에 청나라 이홍장의 알선으로 체결된 조미조약은 거중조정(居中調停)주229 조항을 포함하고 있고, 또 협정 관세율이 비교적 높게 책정되었다는 점 등으로 조선이 다른 나라와 맺은 조약에 비해 비교적 관대한 것이었다. 흥선대원군이 하야한 이후 고종 치하의 조선 정부는 일본과의 무력 충돌을 피하기 위해 1876년에 일본과 처음으로 근대적 조약( 강화도조약)을 맺었다. 그 뒤 점차 서양에 대해서도 문호를 개방하는 정책을 선택하였다.


또 영천군은 땅이 메마르고, 기후는 추우며, 간전(墾田)이 4,118결로 논이 9분의 3이 넘는다고 하였다. 기천현은 땅이 메마르고, 기후는 추운 편으로 간전(墾田)이 1,634결로 논이 약간 많다고 하였다. 이처럼 영주 지역의 토성 세력은 고려 후기부터 사족화가 진행되었으며, 자연스럽게 혼인 범위도 확대되었다. 거기다 남귀여가혼(男歸女家婚)과 자녀균분상속(子女均分相續) 제도를 바탕으로 17세기 무렵까지 다른 지역의 유력한 사족 가문들이 대거 영주 지역에 이거해 오게 된다. 대표적으로 연안김씨(延安金氏) 가문의 김구(金俱)가 영천 원암리(遠岩里)로 이주하였으며, 평해황씨(平海黃氏)인 황준량(黃俊良) 가문이 조선 초 영천에 우거하였다가 다시 풍기 지역으로 옮겼다. 이처럼 군현제를 기본 골자로 행정구역을 구획한 조선 정부는 고을 하부에 면리제(面里制)를 시행하여 지배권을 강화하려 했다.


이제 진황지 개간이 끝나자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주체는 왕실, 훈척 등 대세력가들이었다. 이들은 다수의 노비노동력을 소유하고 수령 등의 도움을 받아 요역 노동 동원도 가능하여서 언전을 개발할 수 있었다. 일부는 토호(土豪)들이 만든 것을 탈취하여 자기 소유로 삼은 것도 있었다.


풀뿌리 국가유산 보호체계를 위한 지역 거점시설 구축 및 운영한다. 17세기 중엽경의 전형적인 항아리이며, 빠른 필치와 대담한 생략과 변형으로 철화 운룡문 항아리 가운데 높이 평가되는 작품이다. 청룡도는 정월초 궁궐이나 관청의 대문 등에 귀신을 물리치기 위해 붙였던 것으로 여겨지는 그림이다. 두꺼운 종이 6장을 이어붙인 큰 화면 위에 커다란 용이 꿈틀대고 있다. 용의 노란 몸통은 푸른 파도, 저 멀리 보이는 푸른 하늘과 대비를 이룬다. 조선왕조는 건국 후 태조어진을 한양을 비롯해 고구려의 수도 평양, 신라의 수도 경주, 고려의 수도이자 태조가 살았던 개성, 태조의 출생지 영흥, 태조의 본향 전주 등 모두 6곳에 봉안하였다.


먼저 푸른색 곤룡포의 가슴과 어깨에는 금실로 수를 놓은 오조룡(발톱 다섯 개의 용)이 보인다. 왕이 앉는 붉은색 어좌御座 상단 가장자리에 용머리가 좌우 3개씩 장식되었고, 어좌의 각 판에도 금니로 다양한 형상의 용을 그려 넣었다. 이황은 영주 출신은 아니지만, 영주 지역이 처향(妻鄕)이었기 때문에 자주 왕래하며 많은 학문적 영향을 끼쳤다.


그의 가족도 죽거나 귀양 갔으며 재산이 몰수되고 집은 헐려 못이 됐다. 그가 허무한 죽음을 맞이했던 서쪽 저잣거리는 서소문(소의문) 밖 네거리이다. 조선시대 사람들은 용이 오복을 가져오고(용수오복龍輸五福), 호랑이가 세 가지 재해를 몰아낸다(호축삼재虎逐三災)고 믿었다. 그래서 용 그림은 정월 초, 호랑이 그림과 함께 궁궐이나 관청 대문에 붙여졌다. 건물의 입구에 그림을 붙여 일년 내내 재앙을 피하고 행운을 바랐던 선조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이 보부상은 관으로부터 특권을 인정받은 까닭에 유사시에는 관에서 전령 혹은 치안의 일을 요구하면 따를 수밖에 없었다. 이로부터 상품을 봇짐으로 또는 지게로 옮기며 장시를 돌아다니며 상행위를 하는 이들은 보부상이라 하지 않고 장돌뱅이라 하여 구분하게 되었다. 행상은 대개 소량의 상품을 짊어지고 각지의 장시나 민가를 돌면서 소매하는 상인을 말한다.


이어서 17세기 말에는 도적 집단의 활동이 다시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장길산의 무리가 가장 유명하며, 지방 장시의 발달이 군도(群盜) 활동에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하였다. 양안을 분석한 연구에서 조선 후기의 토지소유 상태를 살펴보면 약 10% 내외의 부농이 전체 농지의 43%를 점유하고 있었다. 농업이 발달하면서 광작하는 부농과 농촌을 버리고 떠나는 이농민으로 농민이 분화하였다.


왕이기 이전에 아들로서, 남편으로서, 아버지로서의 인간적인 삶이 낱낱이 드러난 모습들은 남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조선사의 큰 줄기와 핵심을 알고 싶지만, 쉽게 도전하지 못했던 독자들에게 편안하고 즐길 수 있는 역사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여기서 명에 사대한다 함은 조선의 왕이 명의 책봉을 받고 그 연호를 사용하며, 중요한 국정을 보고하여 그 의견을 듣는 따위의 일을 말한다. 고려 말에 있었던 친원파와 친명파의 대립은 원나라를 배경으로 한 권문세족과 사회적 모순을 개혁하려는 사대부층의 이익이 상반되었기 때문이다.


크게 보아서는 지배 문화 내지 주류 문화의 영향도 적지 않게 받고 있었으나, 지배 문화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색깔과 특성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주목되는 변화였다. 판소리는 18세기 호남 지방에서 발생하였으며 19세기에는 여러 명창주196이 나와 그 전성기를 이루었다. 그는 판소리 여섯마당을 지어 서민뿐만 아니라 양반층까지 판소리의 세계로 끌어들였다. 성종 때 서거정(徐居正) 등이 『 동문선』을 편찬하여 신라 이래 조선 초까지의 시문을 정리하였다. 세종은 『 훈민정음』 서문에서 한글 창제의 취지를 민족 의식과 애민 정신으로 밝혔다.

오피오피걸 오피걸 사이트 오피오피걸 opopgirl 오피오피걸 주소

Report this page